Hungry Boarder, Hungry Customer
브랜드를 만들 때 시장을 찾지 말고 문화를 찾아라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레메  고유주소 시즌1 / Vol.2 브랜드 뱀파이어 (2008년 01월 발행)

객관성을 최대한 지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저희는 고집이 세고 외압에 굴하지 않는 성향이 강합니다.

The interview with 까앙_강상일, 레메_신동훈
 
컨텐츠(contents)를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레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좋아서입니다.
 
까앙 보드 커뮤니티 중 *헝그리보더사이트에 가장 많은 유저(user)들이 있고, 헝그리보더는 커뮤니티 특성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더욱 많은 좋은 정보를 주기 위해서 유저들에게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물론 업체들의 컨택을 받아 진행하는 것도 있지만, 일부러 더 많은 정보를 주기 위해서 업체들에게 직접 컨택을 해서 정보를 구합니다.

 

레메 저희는 헝그리보더 *장비 리뷰어라는 호칭을 달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의무감이 들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좋아서 하게 되는 것이 가장 큽니다. 그렇다고 해서 거기서 저희가 얻는 이익은 전혀 없습니다.
 
까앙 *누가 알아봐줘서 느끼는 보람이 아니라, 리뷰에 대한 리플들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뷰 잘 봤습니다.’라고 올라오면, ‘내가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줬구나.’ 하는 것에 기분이 좋아서 계속 또 하게 됩니다. 또 업체들이 간혹 한번 이 장비 써보고 리뷰를 해달라고 요청을 해서 업체 쪽에서 장비를 받아 직접적으로 써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도 하기 때문에 좋은 것 같습니다. 보드 쪽은 장비와 밀접할 수밖에 없어서 장비 사용기를 일반 유저들이 많이 확인합니다. 그래서 *조회수가 만 단위가 넘는 글도 있습니다. 일반 유저들도 사용기를 쓰기도 하지만 서포터즈(supporters)의 글은 보드 업체에서 집어넣은 기술과 브랜드, 제품의 정보 및 자료를 모은 더욱 전문성과 객관성을 가지고,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의 사용기보다는 서포터즈의 사용기에 신뢰를 가지고 많이 보게 됩니다.

 

* 헝그리보더
http://www.hungryboarder.com은 고가 스포츠로 인식되어 있던 스노우보드를 저렴하게 즐기는 방법을 공유하고, 발전해 나가자는 취지 아래, 지금은 고인이 된 故 이정윤씨의 노력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 전문 장비 리뷰어
총 7명으로 이들의 리뷰에 대한 평균 조회수는 5,000~6,000회, 추천은 25~30개, 평균 댓글은 17~23개이며, 그 중 갖고 싶다는 의견의 댓글은 평균 6~8개정도 된다.

 

* 전체 565개의 글 중 약 6.7%인 36개 글의 조회수가 만 단위를 넘어가고 있다.
- 2007년 10월 15일 기준

 

*보람의 행위
“어떤 생물체가 자기를 희생하여 또 다른 상태의 실재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행동했다면 그 생물체의 행동은 이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타주의와 이기주의의 정의가 주관적인 것이 아닌 행동적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겉보기에 이타적 행위는 이타주의자의 죽을 가능성을 높이고, 동시에 수익자의 오래 살아남을 가능성을 높이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는 행위이다. 자세히 조사해보면 이타적으로 보이는 행위는 실제로는 모양을 바꾼 이기주의인 경우가 많다.”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 《이기적 유전자(The Selfish Gene)》-
비영리 사이트인 헝그리보더에서 보여지는 리뷰어들의 이타적인 행동이 실제적으로는 리뷰어 자신들의 행복과 재미, 타인으로부터의 인정받음을 위한 이기적인 행동의 다른 면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자신들의 내재된 이기적 행동이, 표면적으로는 타인에게 이타적인 행동으로 받아들여져 결국엔 모두에게 WIN-WIN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사람들의 이타적 행동과 이기적인 관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44쪽을 참고하기 바란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