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판타지쿠스, 호모 브랜드쿠스
둘 중에 당신은 누구인가?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호모 판타지쿠스는 갑자기 나타난 21세기의 인류가 아니라, 이제 본격적으로 활동할 채비를 하고 있는 21세기형 인류이다. 그들이 이끌어갈 미래의 유망 산업으로 IT, BT, NT, CT, ET, ST가 꼽힌다. 이들 거의가 인간의 판타지를 채우기 위한 산업이다. 더 편하게(Information Technology), 더 오래(Biology Technology), 더 즐겁게(Culture Technology), 더 좋은 환경에서(Environment Technology), 색다른 환경에서 살고 싶은(Space Technology) 인간의 욕망을 미래의 산업이 대변하고 있다. 호모 판타지쿠스는 판타지를 현실에 구현시키며 더 진화할 것이다.

호모 판타지쿠스

21세기를 살아가는 인간은, 적어도 21세기 산업의 영향 하에 놓여 있는 사람들은 ‘호모 판타지쿠스’다. 눈을 감아본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내가 살아가게 하는 것들을 생각한다. 행복, 꿈, 미래, 성공, 사랑, 우정, 편안함, 안락함…. 이것은 판타지이다.

주위를 둘러본다. 노트북, 마우스, 전화기, 휴대폰, 창 밖의 자동차들, 그 안의 네비게이션과 DMB, 신문, 잡지, 노트북에 저장된 영화, MP3 Player의 음악. 이것 또한 인간들의 판타지가 만들어 놓은 ‘물건’이다. 우리는 앞서 판타지(Fantasy)는 그리스어의 Phantos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Phantos는 눈에 보이지 않던 것이 드러난다는 Visible의 의미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눈에 보이는 것같이 하는 것’이란 어원을 가진 말이며 사전적 의미로는 ‘상상력 및 현실에 나타나지 않는 것을 형태로 바꾸는 일’이라고할 수 있다.

‘판타지’라고 하면, 판타지 소설과 판타지 영화를 먼저 떠올리지만, 문화컨텐츠는 판타지 월드의 가장 최전방에서 선전하고 있을 뿐, 판타지는 인간의 역사 그 자체였다. 단어가 가진 의미가 그러하듯,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도록 하는 노력이 인류의 역사였다. 호모 판타지쿠스는 판타지를 현실로 구현시켜왔고, 지금도 연구실에서, 작업실에서 그리고 우리 생의 생활 속에서 판타지는 구현되고 있다. 지금 내 눈 앞에 어느 하나 인간의 상상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다. 뿐만이 아니라, 신대륙 발견, 산업혁명, 노예해방, 세계 제 1,2차 대전과 같은 역사적인 사건들도 판타지의 결과물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