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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브랜딩’은 생각하면서 변화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브랜띵’은 생각없이 카피하고 따라가는 것이다. 생각하는 축구를 하라고 히딩크가 그랬던가?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라면 ‘매출이 인격이다’는 말을 알고 있다. 이런 이유로 경기악화에 따라서 최근 경영자들은 인격을 잃어 버리고 ‘헐크사장’으로 변해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철학가 데카르트의 대표적 명언이 바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이다. 근대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우는 그의 철학관은 형의사상과 인식론으로써, 그는 세계를 몰가치적(沒價値的)·합리적으로 보는 태도(과학적 자연관)를 정신의 내면성의 강조(정신의 형의상학)와 연결지어 이를 이원론(二元論)이라고 하였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12개의 음으로 된 문장은 어떤 사람에게는 멋진 말(명언), 어떤 이에게는 관념, 어떤 이에게는 종교가 된다. 이렇게 문장이 명언과 철학으로 나뉘게 되는 것은 세계관이라는 태도에 의해서 결정된다. 세계관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세상을 바라 보는 시각이다.

세계관에 따라서 가장 큰 변화는 ‘돈’이다. 인도 사람들은 대부분 윤회를 믿기에 현실의 열정적 성장에는 다른 민족과 비교해서 관심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칼빈의 소명의식이라는 청교도 정신을 가진 유럽 및 미국 사람들은 현실의 성공을 하나님의 축복이라고 생각하여 세상을 바꾸려고 한다. 윤회사상은 빈곤도 윤회라고 믿고, 소명사상은 빈곤은 죄악이라고 믿는다.

이처럼 세계관은 사물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삶의 태도이다. 그렇다면 ‘생각한다, 따라서 존재한다.’라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말 그대로 존재의 이유를 ‘생각하는 목적’에 두고 있으며 ‘생각’에 따라서 ‘존재’가 달라질 수 있다는 세계관을 말하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자신의 이원론적 철학에 근거하여 이렇게 말했다. ‘인간의 본성은 정신과 육체가 합쳐져 있어 종종 스스로 오류를 범하도록 되어 있다.’ 아마 독자는 매출인격과 헐크를 운운하다가 갑자기 데카르트는 왜 나오는 것일까라는 의구심을 가질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브랜드 존재’에 관한 고민에서 브랜딩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데카르트의 말을 인용한다면 ‘브랜드의 본성은 매출과 브랜딩이 합쳐져 있어 스스로 오류를 범하도록 되어 있다.’라는 말을 하고 싶기 때문이다.

브랜딩을 강조해서 매출이 저조할 수 있고, 매출을 강조하여 브랜드가 망가질 수 있는 것이 브랜드의 현실이다. 만약 데카르트가 마케터라면 어떤 전략을 말할까? 지금 상황에서 마케터들은 브랜드의 존재를 위해서 생각을 해야 한다.

 

 

요언공명(謠言共鳴)

유언비어를 퍼뜨려 상대에게 큰 타격을 주는 것이 ‘요언공명’이라고 한다. 《사기》에 있는 일화인데 효와 충을 겸비한 ‘증삼’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우연히 또 다른 증삼이라는 사람이 사람을 죽이게 되었고 주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어머니에게 알렸다고 한다. 어머니는 자신의 아들을 알기에 계속 베를 짜면서 일을 하였다고 한다. 그 후 또 한 사람이 달려와서 증삼이가 사람을 죽였다고 말했다. 역시 어머니는 하던 일을 계속 하였다고 한다. 이번에 또 한 사람이 찾아와서 증삼이가 사람을 죽였다고 말하자 어머니는 밖으로 달려갔다고 한다. 《사기》 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들에 대한 신뢰가 확고한 어머니일지라도 세번 똑같은 말을 하면 그 어머니도 사실로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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