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창세기
The Book of Genesis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브랜드 컨설팅과 런칭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브랜드는 경영자를 많이 닮는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경영자의 기업 문화, 기업 비전, 기업 가치가 조직원과 시스템에 베어져서 결국 경영자의 정신이 회사의 정신과 일치된다는 기업과 경영자의 영혼 합치설이 유력한 대세이다.

공원에서 산책을 하다가 목줄을 하고 산책을 하고 있는 개를 보면 나는 꼭 주인의 얼굴을 본다. 이상하게도 개와 주인의 얼굴이 비슷하게 닮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신생아를 보면 모두 서로의 어떤 점을 닮았는지를 알아 본다. 눈은 아빠! 코는 엄마! 부모의 기쁨은 얼짱 아기가 아니라 자신과 닮은 아기의 얼굴이다. 닮은 것이 신비할 뿐이다. 20억 명 이상이 믿고 있는 기독교인들의 성경에서는 인간의 얼굴이 하나님을 닮았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우리의 모습과 형상대로 사람을 만들자.” - 창세기 1장 26절

 

브랜드 컨설팅과 런칭을 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브랜드는 경영자를 많이 닮는다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경영자의 기업 문화, 기업 비전, 기업 가치가 조직원과 시스템에 베어져서 결국 경영자의 정신이 회사의 정신과 일치된다는, 기업과 경영자의 영혼 합치설이 유력한 대세이다.

그렇다면 왜 창조주, 부모님, 경영자, 예술가들은 자신과 비슷한 것들을 만들어 낼까? 모든 생명의 근본적인 단위의 원동력은 자기복제자이다. 우주에서 자신의 사본을 만들 수 있는 자는 어떤 것이든지 자기복제자이다. 우주의 어떤 장소이든지 생명이 발생하기 위해 존재해야만 하는 유일한 실체는 불멸의 자기복제자뿐이다 (이기적인 유전자 / 리처드 도킨스). 동물행동학 도킨스 박사와 브랜드에 관해서 이야기했다면 이런 말을 했을 것이다.

 

UB : 박사님, 그러니까 브랜드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의 복제품이라는 것인가요?
도킨스 : 그렇죠, 모든 동물에는 생존을 위한 이기적인 프로그램이 작동됩니다. 동물에게는 가장 일반적으로 자신의 새끼를 많이 낳는 것이죠. 자신의 종족 번식을 위해서라면 남의 새끼도 물어 죽입니다. 그것은 생존번식을 위한 지구의 유전 행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자신의 안정을 위해서 자식을 많이 낳기도 하고, 기업을 세우기도 하고 그리고 브랜드도 만듭니다. 사람과 동물의 큰 차이점은 사람은 문명과 문화의 형태를 가지고 자기 복제를 한다는 것입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Boss Identity와 Brand Identity, 브랜드 철학, 브랜드 문화,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