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마케터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하다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만 해도 마케팅이 지금보다는 쉬웠다. 아마 마케팅부서의 직급이 부장 정도 짬밥이라면 이 말이 무슨 말인 줄 알 것이다. 상품 및 브랜드 런칭 광고를 위해 매체 전략을 세울 때, 잘 나가는 잡지 2개를 정하고 지면은 표4, 4대 일간 신문 광고는 8단 통, 라디오 광고는 별이 빛나는 밤에, 그리고 남은 돈으로 전단을 만들면 되었다. 이 정도 노출이면 효과가 있었고 나름대로 매출도 돈을 쓴 것만큼 올라갔다. 특히 신문의 광고 효과란 돈 넣고 돈 먹는 기계(?)였다. 그러나 지금은? 앞에 말한 매체 다 합친 금액으로 인터넷 배너 광고 하나 달고 싸이 마케팅을 하려면 추가 예산을 더 받아야 한다. 어떻게 이렇게 바뀌어지다니? 10년이지만 너무나 많이 변했고 그 속도는 상품이 브랜드로 되어가는 속도를 뛰어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딩을 하기란 더더욱 어렵다. 왜 좋은 브랜드는 갈수록 보이지 않는 것일까?

우리나라에서 마케터로서 살아간다는것은 광고, 세일, 마케터와 브랜더, 마케팅과 브랜딩

옛날에, 1997년도 옛날일까? 여하튼 지금으로부터 10년 전 만 해도 마케팅이 지금보다는 쉬웠다. 아마 마케팅부서의 직급이 부장 정도 짬밥이라면 이 말이 무슨 말인 줄 알 것이다. 상품 및 브랜드 런칭 광고를 위해 매체 전략을 세울 때, 잘 나가는 잡지 2개를 정하고 지면은 표4, 4대 일간 신문 광고는 8단 통, 라디오 광고는 별이 빛나는 밤에, 그리고 남은 돈으로 전단을 만들면 되었다. 이 정도 노출이면 효과가 있었고 나름대로 매출도 돈을 쓴 것만큼 올라갔다.

특히 신문의 광고 효과란 돈 넣고 돈 먹는 기계(?)였다. 그러나 지금은? 앞에 말한 매체 다 합친 금액으로 인터넷 배너 광고 하나 달고 싸이 마케팅을 하려면 추가 예산을 더 받아야 한다. 어떻게 이렇게 바뀌어지다니? 10년이지만 너무나 많이 변했고 그 속도는 상품이 브랜드로 되어가는 속도를 뛰어넘었다. 이런 상황에서 브랜딩을 하기란 더더욱 어렵다. 왜 좋은 브랜드는 갈수록 보이지 않는 것일까?

 

 

 02. 변종 경쟁자들의 출현

최근에 나는 바쁜 스케줄을 정리하기 위해서 물건을 사려고 했다. 선물 받은 45만 원짜리 몽블랑 만년필을 사용할 수 있는 좀 비싼 다이어리를 살까? 아니면 네비게이션과 지상파를 볼 수 있는 30만원짜리 PMP를 살까? 최근에 MP3와 사진기 리뷰가 첨가되어 있고 자꾸 영어 단어를 잊는데 이 기회에 스케줄 프로그램이 있는 디지털 전자사전을 살까? 아니면 이 모든 것을 다 갖춘 최신 휴대폰을 살까? 현재의 스케줄시장은 이종격투기 시장이다.

“손에 든 것이 무엇이니?”

“이거요, 핸드폰이기도하고 카메라이기도 하고, 하지만 TV에요. MP3도 되지요.”

2000년전까지만 해도 경쟁자가 분명했다. 시장도 분명했다. 타겟도 분명했다. 하지만 지금은 융합시장에다가 확장시장이기에 누가 누구인지를 모른다. 복합소비라는 새로운 형태의 구매가 만들어지면서 상품을 어떻게 포지셔닝을 할 것인가가 혼란스러워 질 것이다.

“이 상품은 도대체 뭐예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광고, 세일, 마케터와 브랜더, 마케팅과 브랜딩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