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섹시해지고 싶어!
주인님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3 고등브랜드 (2008년 03월 발행)

‘당신은 섹시하다고 생각하는가?’ 질문 자체가 도발적이다. 좀처럼 ‘예’와 ‘아니오’로 대답하기 힘든 질문이다. 이 질문을 갤럽의 온라인 패널 945명을 대상으로 2008년 1월 24일부터 2월 1일까지 조사하였다. 이번 조사에서 ‘자기 만족 기준에 대한 착각’이 ‘사실’로 드러났다. 지극히 주관적인 가치인 섹시는 ‘섹시함 = 이 시대의 건강함과 미의 기준’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의 가치를 지녔고, 이에 대해서 55명이 부족한 1,000명은 자신의 매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Q 귀하께서는 섹시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여자친구의 칭찬으로 인한 착각, 최근 공주병보다 더 심각한 왕자병의 전염, 강한 자아상의 바로미터 혹은 자기 자신에 대한 후한 기준의 차이일지는 모르겠지만, 도표를 보면 일단 여자보다 남자가 더 뻔뻔스럽다. 여자 10명 중 7명은 자신이 섹시하지 않다고 응답했고, 남자는 10명 중 5명이 ‘자기 섹시도’에 대해서 회의적인 반응이다. 즉, 남자 두 명 중 한 명은 자신이 섹시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두 명 중 한 명은 나름 자신이 섹시하다고 믿고 있다. 거의 이탈리아 남자 수준이다.‘보통이다’라고 응답한 남?녀 평균 응답률은 34.1%로 조사되었지만, 사실 질문 자체가 당혹스럽다. ‘당신은 섹시한가?’라고 질문하면 정색하면서 ‘아니오’라고 대답할 줄 알았는데 의외로 어깨를 살짝 올려주면서 ‘뭐 보통이지’라고 말한 것이다. 다른 말로 바꾸면 ‘이 정도면 약간 섹시하지 않아?’ 정도가 아닐까? 이 수치를 보고 당혹감(?)을 감출 수 없었지만, 어쩌면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용기있는 자가 미인을 얻는다(혹은 얻었다)’라는 말처럼, 남자들이 미인을 얻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두 명 중 한 명이 ‘나는 섹시하다’라고 말하는 것은(‘보통이다’는 암묵적인 인정으로 포함 : 39.8%) 가상한 용기(솔직히 용맹이라고 쓰고 싶다)라고 생각한다. 마케터들은 이 수치를 보고 모든 마케팅 팀원을 모아 놓고 남자들의 착각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 시장의 근본은 채워지지 않은 욕구인데 이미 남자들의 섹시에 대한 욕구는 채워져 있다.

 

 

Q 귀하께서는 섹시해지고 싶으십니까?

 

놀랍게도 전체 응답자 중 945명이 마치 한 자리에서 말한 것처럼 거의 비슷한 숫자가 나왔다. ‘섹시해지고 싶은가?’라는 질문에 ‘그렇다’ 라고 답한 남자와 여자의 비율은 30.2%와 31.0%로 거의 비슷했다. 부정도 긍정(이왕이면 섹시해지고 싶다)도 하지 않는 남자는 40.7%, 여자는 41.0%로 조사되었다. 조사 전 가설을 세울 때, 남자들은 ‘섹시’에 대해서 덜 민감하거나 혹은 반감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하지만 조사 결과를 보면서 이것이 가치관의 변화인지 아니면 섹시라는 용어의 정의가 달랐던 것인지 혼란스러웠던 것도 사실이다. ‘정말로 섹시하고 싶다’는 남자의 응답률이 여자의 두 배나 높았다. 남자들이 이토록 섹시해지고 싶은 이유는 무엇일까? 한 때 여자들이 미니스커트와 야한 화장을 하는 것은 모두 예쁜 여자를 좋아하는 남자의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였다라는 변명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 남자들이 이토록 섹시해지고 싶어서 몸부림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설문 응답자들의 구성 비율에 대해서 그리고 응답 항목 입력에 대해서 의심을 해보았지만, 회사에 근무하는 남자 사원들에게 동일한 질문을 던져보아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설문은 틀리지 않았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소비자 조사, 섹시 아이템, 섹시의 진화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