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성선설(性善說)
독하게 착한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3 고등브랜드 (2008년 03월 발행)

결국,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가 표방하는 세계 평화 혹은 환경, 제3세계의 어린이 그리고 내 이웃을 위해 기꺼이 소비를 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맹자 가라사대, ‘측은지심(惻隱之心)은 사람마다 다 가지고 있으며, 수오지(羞惡之心), 공경지심(恭敬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 또한 다 가지고 있으니 이는 밖으로부터 나를 녹여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요, 나에게 고유한 것이지만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할 뿐이다’라고 하였다. 즉, 인간은 누구나 선한 본성을 지니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전국시대의 대표적인 유교 사상가이기도 한 그의 사상은 왕도(王道)를 주장하였으나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인 주장이라고 생각되어 제후에게 채택되지 않았다.

 

2,300여년이 지난 지금, 그의 사상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을지 아닐지는 확인할 바는 없지만,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와 낸시 리(Nancy Lee) 그 리고 로버트 하틀리(Robert F. Hartley) 등 세계의 유수한 경영학 구루들은 하나같이 기업의 사회 공헌을 상도(商道)의 중요한 척도이자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선택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보여주기식 행사가 아닌 브랜드 근본 자체에 이타적인 태생을 가진 브랜드가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태생부터 아니 뼛속까지 착한 브랜드, 그 정신이 소비자에게 그대로 전달되어 독특하고 차별된 색깔을 가지고 성공적으로 브랜딩이 과연 가능할까? 정답은? 물론 가능하다. 앞으로 살펴 볼 파타고니아(Patagonia)는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타 기업에 모범을 보여주고 있고, 톰스 슈즈(TOMS Shoes) 와 오드(Ode Magazine)는 작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지만 확고한 신념으로 수많은 이들을 감동시키며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 하고 있는 사례이다. 이 세 개의 브랜드들은 태생 자체가 이타적이며 긍정적인 철학으로 확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이루고 있고, 차별화된 포지셔닝 구축에 성공하였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이타적 브랜드, 이타적 유전자, 선한 영향력, 철학의 전략화, 환경문제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