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의 주문 Habracadabrah!
당신의 브랜드는 주문(注文)을 받는가 주문(呪文)을 거는가?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 판타지 브랜드 (2007년 08월 발행)

소비자를 소비자로 생각하는 것은 일반 기업의 경영전략이다. 여기에 서비스 마인드를 집어 넣거나 약간의 기술이 들어가면 소비자는 고객이 된다. 하지만 판타퍼니(Fantapany)라고 할 수 있는 환상적인 기업들은 소비를 팔지 않는다. 왜냐하면 인간은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기적이다. 남들과 비교한다. 새로운 것을 추구한다. 더 큰 행복을 찾는다. 더 이상 동물과 다른 점을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지구에 존재하는 다른 어떤 생명체보다 독특하다.

판타지의 주문, Habracadabra 판타지 브랜드, 판타퍼니, 욕구와 욕망, 네버랜드

Habracadabrah를 우리말로 읽는다면 ‘아브라카다브라’이다. 히브리말로 ‘말한 대로 될지어다’라는 뜻이다. 이 말은 말로 나타낸 일들이 실제의 일로 나타나기를 바라는 뜻을 담고 있는 간절한 주문이라고 한다. 이것을 우리말 주문으로 바꾼다면 ‘말이 씨가 되라’는 속담과 같은 의미가 있다.

그것을 마법처럼 말을 한다면 “라되가씨이말!” 말이 씨가 되라는 말을 거꾸로 해서 혀가 좀 뒤틀린다. 하지만 이러니까 좀 주문 같지 않은가! 다시 한 번 배에 힘을 모아서 ‘라되가씨이말….’ 이 주문을 할 때는 뒷부분의 발음은 조심해야 할 것 같다. 최근에는 뜨는 주문으로서 해리포터 주문을 많이 쓰는데, ‘아바다 케다브라’는 아주 강력한 마법의 힘을 필요로 하는 저주의 주문이라고 한다. ‘익스펠리아르무스’ 이것은 무장 해제 마법이라고 한다.

그밖에 수십 개의 주문들이 해리포터 책에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전통적인 주문으로 수리수리 마하수리(마수리)도 있다. ‘마케팅이란 궁극적으로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한 피터 드러커 박사의 말을 기초로 하여, 필립 코틀러 교수는 데이비 아커 교수가 약 400페이지로 뚱뚱하게 엮어서 책으로 말했던 브랜드 구축하는 방법을 3단계로 간략하게 말했다.

첫째, 브랜드의 이름을 선택한다. 둘째, 브랜드 이름에 대한 풍부한 연상과 약속을 개발한다. 셋째, 고객의 모든 브랜드 접촉활동을 관리하여 그 브랜드와 관련된 고객의 기대를 달성하거나 추월한다. 이것이 바로 브랜딩의 주문인 'Habracadabrah Ladegasimal!(말한 대로 될지어다)’와 ‘말이 씨가 되라’라는 마케팅 주문이다. 그렇다면 기업이 자신의 것을판타지로 보여주기 위해서 우리들에게 걸고 있는 주문을 살펴보자.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 - 에이스 침대
또 하나의 가족 - 삼성
좋은 친구 - MBC
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입니다 - 포스코

 

과연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판타지(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를 주고 있는가? 침대를 과학처럼 보이게 하고, 새로운 가족으로 ‘김 삼성’을 양자로 삼고, 오늘부터 MBC와 좋은 친구가 되고, 그동안 세상을 움직였다는 것이 바로 포항제철이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이런 기업들은 실제로 '판타퍼니(Fantapany: 소비자에게 자신의 판타지 안에 살게 하는 기업)'라고 말할 수 있다. 곧 자신이 말한 대로 소비자에게 주는 ‘아브라카다브라’ 기업이다. 그러면 이제부터 판타지의 세계로 들어가보자.

신비(Fantasy)는 우리가 체험할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일이다. 신비는 모든 진정한 예술과 과학의 원천이다. 신비를 알지 못하는 사람, 더 이상 놀라움에 멈춰서거나 경이에 넋을 잃을 줄 모르는 사람은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의 눈은 감겨져 있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메트릭스라는 영화에서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빨간 알약과 파란 알약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강요(?)한다. 파란색 알약을 먹으면 다시 매트릭스의 세계(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상)에 살며 안정된 생활이 보장되지만 허상 가운데 살고, 빨간색 알약을 먹으면 다시는 자신이 있던 세계로 돌아갈 수 없지만 실재의 세상에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상황에서 네오가 파란 약을 먹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판타지 브랜드, 판타퍼니, 욕구와 욕망, 네버랜드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