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72
관심은 열정으로, 그 열정은 차별화를 만든다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김우형  고유주소 시즌1 / Vol.3 고등브랜드 (2008년 03월 발행)

“잡화점에서 드라이버를 사는 고객의 진정한 욕구는 단순히 ‘구멍을 뚫는 것’이 아니라 ‘집을 아름답게 꾸미고 자 하는 것’이죠. 이케아(IKEA)가 정의한 고객의 욕구입니다. 우리 골프장의 고객들은 단순히 ‘골프를 즐기는 것’ 이 아니라 ‘사교를 통해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욕구입니다.”

The interview with 스카이72 직원

 

처음 스카이72를 인터뷰하면서 느낀 것은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소비자 행동론이나 마케팅에서 늘 강조하는 소비자의 시각과 입장에서 출발하는 전략의 전형이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인터뷰가 끝나갈수록 스카이72의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서비스 그 이상의 차원임을 깨닫게 되었다. 고객의 차원을 뛰어넘어서,  머니가 아이를 생각하는 마음으로 고객을 대하고 있었고, 아이가 밖에 나가서 놀 때 항상 안전을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고객을 바라보고 있었다. 스카이72의 김영재 대표와의 인터뷰를 수 차례 요청했지만, 그는 회사의 서비스를 자신의 입을 통해 이야기한다는 것이 쑥스럽다면서 직원들의 입으로 말하고 싶다며 정중히 거절의사를 밝혔다. 직원을 통해서 그의 스카이72의 철학과 나눔의 문화에 대해서 들을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인터뷰는 대표가 아닌 직원들의 눈으로 바라본 스카이72의 이야기이다.

 

스카이72가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골프장으로 회자되고 있는데, 그런 서비스를 기획하신 동기는 무엇입니까?
처음 골프장이 등장했을 때는 좀 엄숙하고 격이 있고 그런 서비스가 대세였던 시기였던 것 같아요. 그리고 대표로 계신 김영재 사장님께서 골퍼로서의 생활을 15~20년 정도 하셨기 때문에 골퍼의 입장에서 골프와 골프장을 새롭게 해석하셨던 것 같습니다. 일반 회원제 골프장의 CEO들은 그룹의 사장이거나 전문 경영자인데 비해서, 저희 대표님는 소비자 골퍼로서 국내와 세계 유수의 업체를 돌아 보고 그곳에서 느꼈던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클럽 정책 때문이라며 엄숙하고 세련된 분위기에 오히려 고객을 끼워 맞춰서 고객의 편의를 도외시하는 골프장이 많이 있는데, 저희는 오히려 순수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골프장을 이용하면서 스스로가 불편했던 부분들을 개선해 나갔던 거죠.

 

전통적으로 남자들은 반바지를 입고 라운드를 할 수가 없어요. 만약 반바지를 허용한다면, 정통 스코틀랜드식으로 무릎까지 오는 스타킹을 신어야 했습니다. 허용하면서도 정말 보기 어색했죠. 그래서 국내 거의 모든 골프장이 반바지 라운드가 안됩니다. 저희는 그냥 허용했어요. 라운드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실 시원하잖아요. 편하고, 간편하고. 그런데 왜 안되냐 이거죠. 그러니까 대표님 스스로가 가장 하이 퀄리티 프라이빗(high quality private) 골프장에서부터 가장 대중적인 퍼블릭(public) 골프장에 이르기까지 이용해 보면서 느꼈던 부분들을 꼼꼼히 찾아내고,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개선하도록 노력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생각하면 너무 쉬운 것 같아요. 이러한 배경들이 다양하고 생동감 있는 서비스를 만들지 않았을까라고 생각합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