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트위터
Anyone, Anytime, Anywhere ON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11 온브랜딩 (2009년 08월 발행)

트위터는 마이크로 블로그 형식의 소셜 네트워크 프로그램이다. 140바이트byte(한글은 한 글자가 1바이트로 처리 됨) 이내의 단문 메시지를 입력, 전송하면 나의 메시지를 받겠다고 등록한 가입자들(팔로어, follower)의 계정으로 메시지가 자동으로 발송되고, 내가 정보를 받아보겠다고 등록한 사람들(팔로잉, following)이 보낸 메시지는 나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미국의 경우는 컴퓨터와 휴대폰 SMS으로 전송가능하며, 국내는 아직 웹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한국판 서비스가 따로 없는 상황에서도 국내 이용자 수의 증가 속도는 놀라울 정도이다. 2009년 1월 만 오천 여 명에서 6월 58만 명으로 증가(랭키닷컴 추산)했을 정도니, 앞으로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된다.

트위터에서 aplusk라는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인물은 미국 유명 TV프로그램 ‘That 70s Show’의 인기 출연자이자, 데미 무어(Demi Moore)의 전 남편으로 유명한 애쉬튼 커쳐(Ashton Kutcher)이다. 그는 최근 CNN과 ‘누가 먼저 트위터 팔로어 100만 명을 돌파할 것인가’를 두고 공식적인 대결을 펼쳤다.

 

이 대결은 커쳐의 팔로어 수가 CNN과 거의 비슷했던 시점(미국시각으로 2009년 4월 16일 정오에 CNN이 966,363명, 커쳐가 953,268명이었다)에, 커쳐가 “트위터를 사용하면 개인이라도 온라인 상에서 거대 미디어와 대등한 발언권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내가 CNN보다 먼저 100만 명을 돌파하면 테드 터너(Ted Turner, CNN 창업자)의 집의 초인종을 누르고 도망갈 것"이라며 CNN에 도전장을 내밀고, CNN의 간판 토크쇼 진행자인 래리 킹(Larry King)이 이 도전을 기꺼이 받아들이면서 생긴 해프닝이었다. 이 대결은 결국 커쳐의 승리로 끝났고, 현재 커쳐는 2,838,776명의 팔로어를 두며 트위터에서 팔로어 순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너무나 일상적인 내용의 트위팅 한 건이 온라인 스피어에서 얼마나 깊숙이, 그리고 넓게 전달되고 있는지 한 건의 트위팅을 따라가 보았다. 다음은 2009년 7월 15일 오후 5시 38분에 켜쳐에 의해 발포된 트윗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소셜 미디어, 메시지 확산, 상호 작용

구찌(Gucci), 트위터(Twitter)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