욘사마의 연기 스승, 스타게이트 김재엽 대표의 원자재 개발 전략
휴먼브랜더의 브랜딩 제2법칙, 고도(altitude)를 높여라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5 휴먼브랜더 (2008년 06월 발행)

아침에 일어나서 침대 위 천장에 카멜 램프처럼 빨간색으로 표시를 해 놓아라. 방 안의 여러 곳. 심지어 화장실에서 네가 일을 보는 순간에도 마찬가지다. 그 카메라가 너를 24시간 따라다닌다고 생각하고 행동해라.

02 휴먼브랜딩 법칙

원.자.재.개.발.전.략.

웃을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은 인간이라고 한다. 그래서 인간을 만들려면 웃음부터 가르치라는 말이 있다. 스타게이트의 김재엽 대표는 타고난 웃음꾼이다. 그래서 그가 만드는 휴먼브랜드는 왠지 인간적일 것 같았다. 하지만 김재엽 대표는 전형적인 외유내강형 인물이다. 상대를 웃음으로 무장해제시키는 부드러움을 가지고 있지만, 내면은 한없이 강하고 굳세다. 업계에서는 스파르타식 교육으로 유명한 연기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고, 스타 매니지먼트라는 개념이 들어오기 시작했던 1997년에 ‘배우 매니지먼트의 현황과 육성 방안에 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그는 욘사마(배용준)의 연기 지도자로 일본에서도 유명하다. 

 

 욕심 많은 휴먼브랜더인 김재엽 대표는 무엇보다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에 힘을 쏟는다. 실제로 극단에서 연기를 하다가 89년부터 2년간 국내의 유명한 8명의 교수로부터 스파르타식 연기 교육을 사사 받은 후, SBS 탤런트 교육을 맡았고 2000년에는 지금의 스타게이트의 문을 열었다. 특수훈련이라고 불릴 만큼 스타게이트의 교육과정이 강도가 높은 이유는, 김재엽 대표의 철학때문이다. 그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원자재라고 말한다. 본질 자체가 훌륭할수록 더 많은 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8년간 200여명이 넘는 인지도 있는 배우들을 양성하고, 지성, 이지아, 한혜진, 이영아, 소이현 등이 트레이닝 과정을 거친 대표적인 연기자들이다. 15년간 배용준의 연기 지도와 작품 선정 상담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연기자라면 연기라는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진리와 같은 철학을 오랜 시간 실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의 원자재 개발 방법 즉, 인간의 고도를 높이기 위한 그의 비법을 들어본다.

 

 

 

 

스타게이트 문을 열고 들어오면서 강의실마다 지망생들이 무언가에 몰입한 채로 연기 연습을 하는 것을 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왜 이렇게 자기 일을 연습하고 훈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한데 스타가 얻는 명예나 수익적인 부분을 보고 일반 사람들은 ‘불로소득이다, 어느 날 일어나 보았더니 스타가 되어 있더라’라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노력한 것에 대한 대가로 따지자면 일반인들의 생활이나 자기관리에 비하면 혹독할 정도에요. 새벽부터 운동을 하고 배우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부분을 배우러 다니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저는 이들이 좀 더 빨리 무르익게 하기 위한 당근과 채찍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표님은 사람을 가치 있고 상품성 있는 인간으로 훈련시키는 조련사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주로 어떠한 것에 초점을 맞추시나요?
교육을 담당하게 된 것이 벌써 20년이 다 되어 가네요. 감성 훈련부터, 발음, 발성, 호흡법, 화술에까지 다양합니다. 트레이닝 과정에서는 극한으로 몰고 갈 만큼 강도를 높여서 연기력 자체를 향상시키려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곳도 시장이기 때문에 경쟁을 해야 하죠. 확률 싸움이라고 생각해 봤죠. 전체적으로 30만 명의 지망생 가운데 스타급의 인지도를 얻는 사람들은 300~400명 정도 밖에 안 되고 그것도 수퍼스타급은 열 손가락 안에 듭니다. 8년 동안 이 일을 하면서 200여 명의 친구들을 인지도가 있는 배우로 성장시키면서 매우 낮은 확률이지만 확률을 높여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그 확률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무엇일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 방법이란 무엇인가요?
작전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저와 연기자 사이에서는 전략이라고 표현합니다. 타이거 우즈가 골프를 칠 때, 그도 결국은 레슨코치가 있듯이 저 또한 레슨코치와 같은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200여 명이 되는 친구들 중에서 20명 정도는 지금도 직접 케어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드라마의 추세, 성향, 시청률, 영화시장의 추세 등을 항상 연구하면서 관객 입장에서 객관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이런 것들을 연기자들과 상의해서 차기작도 선택하고 연기 인생의 작전을 짜기도 합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