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들의 어머니, 디엔지스타 김은경 대표의 페어런트십
휴먼브랜더의 브랜딩 제3법칙, 태도(attitude)가 핵심이다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1 / Vol.5 휴먼브랜더 (2008년 06월 발행)

사냥을 잘하는 사람은 목표물을 정해 놓고 인내를 하죠. 어설프게 하지 않고 가장 잘 잡을 수 있는 상황을 기다립니다. 때문에 제가 가능성이 있다고 본 사람들에게는 인내 훈련을 먼저 시킵니다.

 

휴먼브랜딩 법칙 03
페.어.런.트.십.

휴먼브랜드라고 하면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사람은 스타이다. 실제로 브랜드와 가장 밀접하게 일을 하고 있으며, 때로는 스타 자체가 브랜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모든 스타가 휴먼브랜드라고 말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Human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흐르는 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브랜드에게 휴머니즘이나 인간다움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겠지만 휴먼브랜드에게는 그러한 것들이 기대된다. 그래서 존경할 만한 스타를 떠올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스타 매니지먼트사인 디엔지스타의 김은경 대표는 존경할 수 있을만한 스타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휴먼브랜더다. 그녀는 ‘스타는 하늘에서 빛나는 별이 아니라 깜깜한 밤을 비추어주고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빛’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빛나는 스타를 만들기 위해서 누구와도 타협하지 않는 자신만의 철학과 고집이 있다.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통용되는 룰과 다른 브랜딩 전략에 무게중심을 싣고 있지만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은 분명 디엔지스타만의 노하우가 통(通)했기 때문일 것이다. 김은경 대표가 강조하는 것은 배우들의 ‘태도’이다. 지망생들에게만 태도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녀 또한 ‘태도’를 실천한다. 어머니의 마음으로 연기자에게 인성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니지먼트사가 있을까. 연기자로서의 태도뿐만 아니라 하나의 인격체로서의 태도를 강조하며 성교육, 물질교육, 예절교육이라는 독특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디엔지스타는 오히려 독해서 독보적이다. 그녀의 페어런트십을 들어본다.

 

 

 

 

오랜 시간 동안 스타를 교육시키고 양성하는 일을 해 오셨습니다.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셨다고 들었는데,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입니까?
가능성 있는 사람들에 대한 훈련에 집중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사람이 어떤 분야에서 시작을 했을 때 빛을 발할 수 있을까가 가장 큰 고민이죠. 그 분야를 잘 선택하거나, 빨리 알아낼수록 성장 속도와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임창정씨의 경우, 그 사람이 가지고 있던 성향 중에 그 친구의 영혼을 잘 일으킬 수 있는 부분이 노래였습니다. 이 친구가 가지고 있던 한이라는 코드가 노래에서 가장 잘 표현이 됐기 때문이죠. 연기에 있어서는 실력이 비슷한 친구들이 많아서 처음에는 부각되지 않았는데, 노래에 있어서는 단연 부각이 됐어요. 가수로서 인지도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 나서는 배우로 변신했지요. 하지만 연기자가 되어서도 그 분야를 찾기 위한 시도가 계속 되었고 결국 찾았죠. 임창정이라는 연기자는 드라마보다는 영화와 더 잘 맞았어요. 액션이 큰 사람들은 드라마에서 자칫 어색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기 분야를 잘 찾으면 경쟁 상대가 적어지기 때문에 단역이나 엑스트라가 아니라 주연으로서 캐릭터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마케팅의 STP전략이 떠오르는 사례네요. 그렇다면 첫 단계는 그 사람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분야(Positioning)을 찾는 것이라고 보면 될까요?
그렇습니다. 조금 더 설명하자면 가능성 있는 사람들을 바라볼 때에 그 사람이 무엇으로 시작을 해야 효과적일 지를 찾아냈다면 이후에는 그것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킵니다. 사냥을 잘하는 사람은 목표물을 정해 놓고 인내를 하죠. 어설프게 하지 않고 가장 잘 잡을 수 있는 상황을 기다립니다. 때문에 제가 가능성이 있다고 본 사람들에게는 인내 훈련을 먼저 시킵니다.

 

 

 

 

그러는데 보통 얼마 정도의 시간이 걸리나요?
적절한 시기나 시점은 저희가 정해두지 않습니다. 어떤 예비 연기자는 5년을 계약했는데 1년 만에 될 수도 있고, 5년 만에 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그 시기를 제가 정했어요.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다라는 것을 알고 지금은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그 영역을 찾고 훈련하는 작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대부분 스타를 꿈꾸는 친구들은 연기 학원에 가죠. 그런데 한꺼번에 연기와 춤, 노래를 가르쳐 보면 그 사람이 특별히 잘 하는 것이 보입니다. 그 다음에 미션을 줍니다. ‘너희가 좋아하는 롤 모델을 찾아 보라’고 해요. 그렇게 해서 고른 선배 연기자나 가수, 모델을 보면, 6개월 후에 그 친구의 재능이 그 롤 모델의 영역과 일치되어 있어요. 한 친구는 연기를 하고 싶다고 해서 왔는데, 롤 모델로 미국의 가수를 꼽은 것이에요. 결국 연기자보다 가수로서의 재능이 더 많았어요.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