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fferent Concept Travel, 신발끈 여행사
레드오션 속에서 '독점'의 기회를 창조한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장영복  고유주소 시즌1 / Vol.8 브랜드와 컨셉 (2009년 01월 발행)

2008년 10월 대한민국 여행사는 9,038개. 이 중 해외여행만 전문으로 하는 곳은 2,911개에 달한다. 게다가 지독한 경기 불황, 환율 상승 등으로 한 달에도 1,293개나 도산하는 실정이다. 더군다나 여행객들을 유치하는 상위 30개 대형여행사가 전체 여행객시장의 32%를 점유하고, 항공권 판매실적을 44%나 점유하는 것으로 볼 때 중소기업체의 사정이 얼마나 치열하고 열악할지는 짐작 가능하다. 하지만 이러한 치열한 시장에서 꾸준히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성공한 작은 여행사가 있다. 바로 Shoestringer, 저렴하게 여행하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의 가치를 표방하는 ‘신발끈 여행사(Shoestring Travel)’이다. 1991년 두 명의 대학생에 의해서 탄생하였지만 워킹홀리데이 국내 최초 도입, 아프리카 트럭 배낭여행 최초 도입, 여행전문서점과 카페 최초 오픈, 미국 워킹홀리데이 AuPair 최초 도입, 유럽 YH 호텔팩을 최초 도입, 까미노 데 산티아고 프로그램 최초 도입, 극지여행 최초 도입 등 업계 최초의 시도들을 쏟아내고 있다. ‘남들이 하는 건 안 한다’는 확고한 신념으로, ‘남다른 여행’의 컨셉을 표방하는 신발끈 여행사. 경쟁상대가 누구냐는 질문에 ‘없다’라는 자신감 넘치던 한 마디. 오늘도 ‘신발끈스러움’을 만들고 지키고자 노력하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The interview with 신발끈 여행사 대표 장영복 

 

 

장영복 대표

 

 

신발끈 여행사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1988년에 어학연수를 가게 되었어요. 배낭여행 자유화가 시작되기 전이어서, 자비 유학 시험을 보고 여권을 받아 호주로 갔습니다. 호주는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그게 워킹홀리데이(working holiday)를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였어요. 그전에는 어학연수라는 것이 속된 말로 부잣집 아들 딸들만 갈 수 있는 것으로 생각했었는데, 저도 다녀올 수 있었고 1989년에는 해외여행이 자율화 되면서 각광을 받기 시작했지요. 영어 공부도 하고, 돈도 벌며, 여행도 할 수 있었던 신선한 케이스였기 때문입니다. 처음 시작은 아르바이트로 대학교 2학년 때, 제가 호주에서 다녔던 학교와 계약을 맺고 워킹홀리데이 발급 대행을 했어요. 반응이 무척 좋아서 대학교 4학년 여름 방학인 1991년도에 파트너 한 명과 함께 본격적으로 지금의 회사를 차린 거죠. 어학연수 학교 선정에서부터, 아르바이트, 배낭여행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정말 많은 분께 도움을 드렸어요. 호주에서 학생비자 발급 1위의 에이전트가 되었죠. 그때 제 파트너와 결혼을 하게 되었고, 6개월 동안 허니문을 떠났습니다. 그 기간에 정말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호주에서 토니 휠러(Tony Wheeler)를 만나서 론리 플래닛 계약도 했죠. 그게 시작이었던 것 같아요.

 

어떻게 워킹홀리데이를 대중화시킬 수 있으셨나요?
*새로운 개념이었죠.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아르바이트를 하고, 어느 정도 돈을 벌면 부모님 도움 없이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것을 표방했어요. 그것이 아마 어학연수 대중화의 시작이지 않았나 싶어요. 지금은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은지 7~8년쯤 된 것 같아요. 저희를 통해서 다녀오신 분들도 유학원을 많이 차렸어요. 지금은 배낭여행만 합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