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셉형 인간에게 배운다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명옥  고유주소 시즌1 / Vol.8 브랜드와 컨셉 (2009년 01월 발행)

틈새 시장 공략에 성공한 프랑스의 시메옹 샤르댕(Jean-Baptiste Simon Chardin), 도발적 컨셉으로 블루오션을 개척한 폴란드의 타마라 드 렘피카(Tamara de Lempicka), 이중 이미지라는 초유의 시도로 혁신을 이룬 이탈리아의 주세페 아르침볼도(Giu eppe Arcimboldo). 이들은 모두 유럽의 경영자가 아니라, 역사적으로 기록될 만한 그림 작품을 남긴 예술가들이다. 이처럼 미술을 경영학적 관점에서 바라보면 어떨까. 새로운 현대미술 기획전으로 유명한 사비나미술관의 이명옥 관장은 《그림읽는 CEO》에서 세계의 명화들을 경영학적 관점으로 해석한다. 전시를 기획하는 컨셉터이기도 한 이명옥 관장과 함께 레오나르도 다빈치, 마그리트, 고야, 뭉크, 얀 반 에이크와 같은 역사적인 컨셉형 인간들의 창의성과 창조적 인간되기에 대해서 들어본다.

The interview with 《그림읽는 CEO》 저자 이명옥

 

 

 

 

 

《그림읽는 CEO》의 부제는 ‘명화에서 배우는 창조의 조건’ 입니다. 많은 경영서적 가운데, 명화를 통해서 창조력을 배운다는 컨셉 자체가 눈에 띕니다. 이러한 컨셉의 책을 어떻게 집필하게 되셨나요?
전시 기획자 입장에서 말씀드린다면, 이 책의 컨셉은 ‘일반인을 위한 창의성 기르기’를 주제로 한 전시와 같습니다. 기획전을 책으로 낸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약 미술관에서 이러한 전시를 연다고 하더라도 모든 분들이 오셔서 관람하기는 어려우니 책을 통해서 조금 더 많은 관객들이 그림을 접하고 자신에게 적용할 만한 것들을 찾아 냈으면 좋겠다는 의도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인간이라고 하면 예술가들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때문에 그들의 창의성에 집중을 했습니다. 21세기가 요구하는 인재는 창의적인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고 구체화시킬 것인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다라는 생각이 있었고요. 실제로 독자들을 만나보면 가장 많은 반응이 이것이에요. “예술이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아이템이 되고, 자기 계발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하세요. 미술이 이렇게 친밀할 수도 있다는 것을 느끼신 것 같아 기쁩니다.

 

예술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창의성의 도구로 미술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술에는 음악도 있고, 무용도 있겠지요. 그런데 그 중에서도 그림이 주는 이점은 바로 이미지라는 것이에요. 현대는 이미지의 시대잖아요. 이미지가 가진 힘은 대단합니다. 제가 늘 하는 비유인데, 이미지를 보는 것은 한 순간이지만 그것이 강렬하다면 삶 내내 반추하게 된다는 것이죠. 이미지가 나에게 각인시키는 여운, 감동은 다른 예술 영역보다 크다고 생각해요. 책은 시간을 들여서 한 권을 다 봐야 하고, 음악은 한 곡 전체를 들어야 하고, 발레 공연도 감동을 느끼기 위해서는 기승전결에 맞는 흐름을 이해해야 해요. 하지만 그림은 한 순간에 강렬한 느낌이 감동으로 다가옵니다. 게다가 복제된 그림, 인쇄된 그림은 아무데서나 펼쳐 들 수 있어요. 시간적인,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점이 강점이지요. 또한 미술은 소유를 가능하게 하는 유일한 예술이에요. 만약 미술품을 투자개념으로 본다면 재테크나 자산의 형태로도 매력적이죠. 경영자들로 하여금 미술에 대해서 호기심을 느낄 수 있는 실마리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있었습니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