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컨셉으로 시장에 마법을 걸다
글로벌 판타지의 원형, 마법 코드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이유남  고유주소 시즌1 / Vol.8 브랜드와 컨셉 (2009년 01월 발행)

“어린이들은 물음표로 입학해 마침표로 졸업한다.” 프랑스의 교육자, 닐 포스트먼(Neil Postman)의 말이다. 어린이들이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상상을 하기 때문이고, 어른들이 질문을 하지 않고 결론을 내리는 것은 설명하고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지식생태학자 유영만 교수 또한 주장한다. 판타지에 토대를 두면서 상상력을 자극하는 마법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할 수 있는 글로벌 컨셉이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하지만 상상력을 동원하여 보여진 이미지가 공상과 몽상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마법을 현실과 어떠한 연결선상에서 구현시킬까를 고민하지 않으면 안 된다.

The interview with 아울북 이사 이유남, 모닝글로리 주임 디자이너 이창훈

 

“<007 제임스 본드>와 <스타 워즈> 시리즈를 누르고 역사상 최고의 박스 오피스 수입을 올린 영화 ”
“완결편 출간 즉시, 미국에서 24시간 만에 830만 권 팔리다.”
“완결편 초판 주문 , 1200만 부”
“완결편, 1초당 15권 팔리다.”

 

무엇에 대한 기사일까? 짐작했을 수도 있겠지만, 소설로 시작해서 영화로까지 제작된 해리포터다. 마치 전 세계 사람이 동시에 해리포터의 마법에라도 걸린 듯한 기록적인 수치들은 출판 및 영화사에 길이 남을 만한 이야기가 되었다. 이렇게 아이부터 어른까지 폭넓은 연령대를 사로잡은 코드는 무엇일까? 바로 마법이다. 마법이 이토록 보편적인 열광 코드가 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말하기 전에, 마법이 등장한 시기로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기원전 3천 년경에까지 이른다.

 

 

마법, 판타지 소설에 토대를 두다

판타지 문학의 대부라고도 불리우는 《호빗(The Hobbit)》과 《반지의 제왕(The Lord of the Rings)》의 저자, J.R.R 돌킨에 의해서 보여지는 판타지는 우리에게 익숙하다. 하지만 판타지 문학의 개념이 처음 도입된 시기에 판타지의 정의는 지금보다 그 의미의 폭이 넓었다. 왜냐하면 마법의 요소뿐만이 아니라, 미스터리, 과학, 호러까지도 포함하기 때문이다.

 

판타지가 문학으로 인정받기까지 그 역사는 꽤나 깊어 수메르의 설형문자 점토판에 나오는 길가메쉬 서사시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이 서사시에 등장하는 길가메쉬 왕은 3분의 2는 신에서 3분의 1은 인간에게서 피를 물려 받은 인물로 BC 2812년부터 126년 동안 우루크를 통치했던 인류 최초의 영웅으로 그려진다. 판타지의 아주 오래된 기원이라고도 보이는 길가메쉬 서사시가 마법과 무슨 연결 고리가 있는 것일까? 마법사가 주인공은 아니지만, 길가메쉬 왕처럼 판타지 소설의 기원이라고 해석되는 대부분의 설화나 신화, 그리고 그 이후에 등장한 판타지 작품에서 ‘마법’의 요소가 등장한다는 것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