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창업을 위한, 기쁨의 지각 지능
창업의 고통을 이겨 낼 기쁨의 지능을 발견하라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 / Vol.20 브랜드 창업 (2011년 04월 발행)

“자신이 만든 제품을 안고 잘 만큼 자신이 만든 제품에 애정을 갖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지 않는 한 일의 참 맛을 알지 못한다. 자신의 능력으로는 터무니없는 일이라며 지레 포기하는 한, 땀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지 못한다. 그런 사람은 결코 그 일을 이루어 냈을 때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맛볼 수 없다.” 일본에서 가장 존경 받는 기업 중 하나인 교세라의 창업자인 이나모리 가즈오가 《왜 일하는가》라는 책을 통해 자신의 일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표현한 말이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의 마음은 복잡하다. 어렴풋이 이해한다고 말할 수는 있어도 전적으로 공감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금요일을 기다리며 일의 시작을 알리는 월요일을 두려워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일을 통한 기쁨’이라는 표현 자체가 생소할 수도 있다. 하지만 창업을 준비하고 경험하는 이들에게는 이 기쁨이 8,000m 이상의 고봉을 오르는 데 필요한 산소와도 같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어디서 눈사태가 일어날지, 어떤 협곡의 얼음이 갈라져 발밑이 무너질지 알 수 없는 것이 창업이다. 그렇다면 궁금해진다. 이처럼 반드시 필요한 기쁨이라면 그 기쁨은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 것일까? 그러한 기쁨은 창업에서 브랜딩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왜 중요하고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 다음 글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창업의
필요충분조건, 기쁨

 

“인간은 누구나 창조력을 타고 난다고 믿는다. 우리는 어떤 식으로든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으며, 실제로 대부분이 창조 행위를 한다. 우리는 아무리 하찮고 초라한 것이라도 무언가를 창조하는 순간에 가장 큰 행복을 느낀다.”

 

셰익스피어에서 월트 디즈니까지 혁신적인 업적을 남긴 17인의 예술가를 집중 조명한 폴 존슨은 창조성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창조자들》이라는 저서의 서문을 통해 이렇게 밝힌 바 있다. 걸음도 제대로 떼지 못하는 아이들이 레고 블럭을 가지고 무언가를 만들어 놓고 기뻐하는 모습을 한 번쯤 보았을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누구나 무언가를 새롭게 창조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티파니의 창업자 찰스 루이스 티파니 역시 “하나님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의 재능을 베끼는 재능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두뇌와 상상력을 이용하는 재능을 주셨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러한 인간의 창조성이 비즈니스의 현장에서 발현되는 것이 바로 ‘창업’이다. 창업을 통해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창조되고 새로운 일자리를 통해 수많은 이들에게 창조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관점에서 창업은 명백한 ‘창조 행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인간이 자신의 삶과 일에서 창조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것을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행복할 수 있다.

 

분명한 것은 세상에 쉬운 창조 행위란 없다는 것이다. 우리에게 천재로 알려진 모차르트마저도 작곡의 과정은 매우 힘든 일이었다. 모차르트는 보통의 작곡가는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로 작곡을 했고, 한 곡에서 배운 점을 다음 곡에 적용하는 방식을 통해 지칠 줄 모르는 창작열을 불태웠다. 하지만 실제 그의 악보나 자필 원고를 보면 그가 얼마나 열심히, 그리고 고통스럽게 일했는지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화가 커샛은 시력에 문제가 생겨 2년 동안 손을 놓았다가 1913년에 다시 그림을 시작하면서 이렇게 썼다. “그림만큼 사람의 진을 빼놓는 것도 없다. 멀리 볼 것도 없이 내 주위만 봐도 폐인이 된 드가도 그렇고, 르누아르나 모네도 마찬가지다.” 오늘날의 창업자들 역시 마찬가지다. 그들의 창업 역시 하나의 창조 행위라는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의 고통 역시 모차르트나 커샛보다 결코 덜하지 않았다.

 

“손님이 다 빠지고 설거지를 마치고 나면 발바닥이 아파서 걷지를 못한다. 그래서 두 손과 두 발로 엉금엉금 기었다. 정말 너무 힘들어서 조그만 모포 하나 뒤집어쓰고 울었다. 내가 왜 이렇게 살아야 하는지 정말 힘들더라. 죽을 생각도 해봤다.” - 탄 대표 류재춘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창업 가이드, 기쁨의 지각 지능, 자가발전, 창조의 기쁨, 상상력, 리더십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