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성숙의 창업 Story, 관성 깨기의 브랜드 History
생명력으로 충만한 브랜딩을 위해 관성을 깨라 볼륨배지시즌배지

고유주소 시즌2 / Vol.20 브랜드 창업 (2011년 04월 발행)

연어는 새로운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해 거친 물살을 가르며 강물을 거슬러 오른다. 그것은 자신의 종족을 번성시키기 위한 본능 때문이다. 그래서 연어들은 다른 동물들의 먹이가 되거나 지쳐 죽는 한이 있어도 그 여정을 결코 멈추지 않는다. 껍질을 깨고 나오는 새끼 새의 몸부림이나 땅을 뚫고 새싹을 틔우는 식물들의 고된 과정에는 모두 이 같은 절박하고도 고귀한 생명력이 숨어 있다. 사람이나 기업의 세계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한 사람의 인격적인 성숙 뒤에는 언제나 눈물겨운 인고의 스토리가 숨어 있게 마련이며, 거의 모든 창업의 스토리에서도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는 순간들을 만날 수 있다. 그렇다면 창업의 과정은 어떤가? 수많은 사람들이 ‘이 길이 아니면 안되는 절박함’에서 창업을 시작하곤 한다. 그러나 그 중의 몇몇 사람들은 이처럼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불평과 불만 보다는 자기 나름의 인내와 지혜로 해결해갔다. 무엇보다 자신의 발목을 잡는 과거의 습관, ‘관성’을 거슬러 헤엄치며, 동시에 업業을 통해 한 사람의 인간으로 새롭게 태어나는 성숙의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지켜낸 창업자들의 기준들은 이후 브랜드로 거듭나는 과정에서 ‘자기다움’의 정체성을 지켜낼 수 있는 핵심 가치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관성을 깨고 태어난 브랜드들에서 펄떡이는 생명력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타성을 깨는
자기 극복,
관성을 깨는 창업

관성이란 ‘물체가 외부의 힘을 받지 않는 한 정지 또는 운동의 상태를 지속하려는 성질’을 말한다. 즉 자연 상태의 물체는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려는 힘을 갖고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관성의 법칙은 특별한 과학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오늘날 상식처럼 여겨지고 있다. 급정거하는 버스나 기차를 굳이 예로 들어 설명하지 않더라도 관성은 너무나도 당연한 자연법칙 중 하나며, 이를 바꾸기 위해서는 관성의 저항을 극복할 수 있는 더 큰 에너지의 투하가 필요하다는 것 역시 새로운 지식이 아니다. 그런데 관성은 사람이나 비즈니스의 영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해볼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의 나쁜 습관이나 생활방식에 젖어 발전이 없는 사람을 보고 ‘타성에 젖어 있다’라는 표현을 쓰곤 한다. 고민이나 노력 없이 제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늘 하던 방식대로만 하려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다.

 

그렇다면 타성에 빠진 사람이 창업을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과연 그 사람은 창업이라는 어렵고 힘든 과정을 견뎌 낼 수 있을까? 과거보다 더 나은, 혹은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이전과는 다른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브랜딩의 단계까지 나아갈 수 있을까? 석봉토스트의 김석봉 대표는 창업을 위해서 한 개인이 얼마만큼의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보여 주는 좋은 사례다(참고로 관성이라는 말은 라틴어 ‘inner’로부터 나왔다. 이 말의 뜻은 다름 아닌 ‘일하지 않는’ 혹은 ‘게으른’이라는 뜻이다).

 

“맨 처음 일을 시작했을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이 잠, 게으름, 그리고 얻어먹는 습관이었다. 일찍 일어나는 게 제일 괴로웠고 습관적으로 게을렀다. 얻어먹는 게 편하니까 하던 일도 빨리 포기했다. 왜? 또 얻어 먹으면 되니까. 이 세 가지가 나를 틀에 묶어버려 옴짝달싹할 수가 없었다. 그래서 석봉토스트를 시작하면서 잠을 줄였다. 5시간 자면서 습관 바꾸기 20일에 도전했다. 이 과정을 습관처럼 반복했다. 그렇게 석달이 가고 3년이 지나니 나한테도 기적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 - 석봉토스트 대표 김석봉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