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의 함수를 풀어 낸 창업 몬스터, 티켓몬스터
Client, Consumer, Colleague의 Win-Win-Win 전략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신현성  고유주소 시즌2 / Vol.20 브랜드 창업 (2011년 04월 발행)

영국 와튼스쿨을 졸업하고 맥킨지 컨설팅에서 활동하던 CEO를 비롯하여 카이스트, 서울대 등 소위 명문대를 졸업한 사원들, 이들의 평균 연령 27.5세, 창업 6개월 만에 매출 100억 원 돌파, 5명으로 시작한 회사는 현재 250명의 회사로 급성장. 포털 사이트에 ‘티켓몬스터’라는 검색어를 넣어보면 말 그대로 수많은 ‘이슈’들이 등장한다. 이렇듯 티켓몬스터는 늘 화제의 중심에 서 있다. 사실 1년도 채 되지 않은 브랜드에 대해 어떤 평가(?)를 내린다는 것은 다분히 시기상조일 수 있다. 게다가 ‘소셜커머스’라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분야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티켓몬스터를 주목한 이유는 그들이 만들어 낸 이슈가 아니라, 이슈를 만들어 낸 ‘진실’ 때문이었다. 하버드대학 경영학과 교수인 시어도어 레빗은 “비즈니스의 참 목적은 고객을 발견하고 그것을 유지시키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이슈를 만들어낸 ‘진실’이다. 자, 지금부터 시작이다.

The interview with 티켓몬스터 대표 신현성, 지역본부장 정규화, 브랜드 과장 임이랑

 

 

신현성(이하 ‘신’) 많은 분들이 왜 맥킨지 컨설팅에서 나왔냐고 묻는다. 이유는 단 하나였다. 내가 아무리 일해도 맥킨지 컨설팅은 단 1cm도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난 내가 무언가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처음부터 티켓몬스터(이하 ‘티몬’)를 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기에 티몬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비전이 있었던 것은 더더욱 아니었다. 단지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가 더 컸다. 미국에서 그루폰을 시작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그루폰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국으로 옮겨 오려고 했을 무렵, 신 대표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렴풋이 감(感)이 잡히기 시작했다고 고백했다. 그 감은 사이트 오픈 4개월 만에 손익분기(BEP)를 달성하게 했으며, 6개월 만에 100억 원 매출을 달성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러나 이것은 티몬의 성공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말하는 이 수치가 의미하는 것은 이것이기 때문이다.

 

그간 1,000개가 넘는 업체들을 만났다. 이 수치는 바로 그들의 성공을 말해 주는 수치다.

 

이것이 바로 티몬이 이슈를 만들게 된 남들과 다른 그들만의 DNA다. 티몬이 생겨난 이후로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에는 티몬과 유사한 비즈니스 구조를 가진 사이트들이 생겨났다 곧 사라지곤 했다. 수많은 사이트들이 등장과 퇴장을 반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티몬이 부동의 1위를 꿋꿋하게 지킬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들은 그들 자신이 아니라 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누군가를 바라보았기 때문이다.

 

 

“당신의 성공을 돕습니다”

티몬은 하루에 한 업체를 선정해 티몬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그 업체에서 판매되는 단일 품목에 대해 50% 내외의 할인 티켓을 판매한다. 물론, 할인 티켓은 일정 인원이 되어야만 제공된다. 겉으로 보기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공동 구매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들여다보면 티몬이 바라보는 지점은 전혀 다른 곳이라는 것을 금세 알 수 있다. 바로 티몬은 스스로를 중소기업들의 ‘홍보 채널’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것도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지만 홍보 방법을 모르는 중소기업 말이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케이스, 브랜드 창업, 비즈니스 모델, 슈퍼을, 3C, 소셜 커머스, 성공 도우미, 스마트 브랜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관계 구축, 온브랜딩, 브랜드 체험, 브랜드 존재 목적, 소명, 브랜드 마니아, 직원 교육, 비전 공유

티켓몬스터(TMON)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관찰, 빙의, 창조가 만들어... 만약, 당신이 CEO라면 ‘고객’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리겠는가? 당장 대답하지 않아도 좋다. 당신이 브랜드 창업을 준비하...

Good Sense of Mania, Goo... 할리데이비슨이나 애플 등의 사례 덕분에 브랜드 마니아와 이들이 모여 하나의 세계를 건설하고 문화를 만드는 ‘브랜드 부...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