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너'를 아는 소년, 로티보이
창업자여 경영자로서의 매너를 갖춰라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권주일  고유주소 시즌2 / Vol.20 브랜드 창업 (2011년 04월 발행)

이번 특집을 준비하면서 로티보이코리아의 권주일 대표를 만나 보려 한 이유는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를 국내에 런칭하는 것으로 창업하려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함이었다. 200:1의 경쟁률을 뚫고 사업권을 따냈으며 본사에도 없는 메뉴를 개발하고 심지어 올해 새롭게 진출할 미국 시장의 런칭을 본사에서 권 대표에게 위임하다시피 했으니 해외 라이선스 브랜드의 브랜딩 노하우만 정리해 소개해도 좋겠단 생각이었다. 그래서 이에 관한 질문이 빼곡히 적힌 질문을 두 차례에 걸쳐 그에게 전했다. 그런데 예상치 못한 난관에 봉착했다. 권 대표의 노하우가 담긴 답변을 응축해 보니 정말로 단 하나의 단어로만 귀결됐기 때문이다. 그것은 인간의 도리, 혹은 사람과 사람 간에 반드시 지켜야 하는 ‘매너manner’에 관한 이야기였다. 매너를 지켰기에 로티보이 본사 사장의 마음을 돌릴 수 있었고 경영자로서 직원들과의 관계도, 가맹점주와의 관계도, 그리고 소비자와의 관계도 건강히 지켜 낼 수 있었다는 그의 말은 마치 ‘착하게 살아라, 그럼 복이 너를 따를 것이다’는 말처럼 너무나 당연해서 바로 와 닿진 않지만 그 어떤 반론도 제기할 수 없는, 그런 말들이었다. 하지만 브랜딩에 있어서, 경영에 있어서, 창업에 있어서 ‘매너’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그가 겪은 삶의 질곡과 경험에서 비롯된 깊은 내공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직 창업과 매너 사이의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다면 브랜딩은 결국 소비자와의 ‘관계’에서 이뤄진다는 점, 경영이란 결국 사람(직원 및 이해관계자)과 관련된 ‘(물적, 심적) 자원의 배분’이라는 점을 떠올려 보길 바란다. ‘관계’에 있어서 ‘매너’의 중요성과 함께 말이다.

The interview with (주)로티보이베이크샵코리아 대표 권주일

 

 

창업자의 매너와 경영자의 매너

매너라는 단어를 곰곰이 생각해 보면 ‘타인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고서는 존재 자체가 불투명해지는 단어다. 물론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매너를 지키는 것도 인격 수양에는 상당한 도움이 될 테지만 적어도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그런 의미의 매너는 아니다.
경영이란 단어도 마찬가지다. 대부분 경영이 2인 이상의 조직을 꾸려 나감에 있어서 자원의 배분에 관한 문제라면 이 역시 ‘타인(고객, 직원, 이해관계자)과의 관계’를 빼놓고서는 이해하기 힘든 문제이기 때문이다(자기경영이란 코드는 논외로 두고 생각해 보자. 자기경영이란 단어의 대체어는 수없이 많지 않은가).

‘타인과의 관계를 제대로 운용하는 것’이란 측면에서 보자면, 그래서, ‘매너’와 ‘경영’은 꽤나 유사점이 있다. 그렇다면 제대로 된 경영을 이해하기 위해 매너라는 단어를 들추어 보면 어떨까? 만약 창업을 준비하는 당신이 경영이란 단어와는 친숙하지 않다면(분명 세상에는 경영학을 전공한 창업자보다 그렇지 않은 창업자가 더 많다) 이보다는 접근이 쉬운 매너라는 단어를 통해 경영을 맛볼 수 있지는 않을까?

 

매너(manner)
1. [단수] (일의) 방식
2. [단수] (사람의) 태도
3. [복수] manners (특정 사회·문화의) 예의
4. [복수] manners (특정 집단의) 관습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케이스, 외식 브랜드, 창업자와 경영자, 경영자의 매너, 원칙 중심의 리더십, 오리지널리티, 고도와 태도, 프랜차이즈 브랜드, 브랜드 런칭 스토리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자부심은 미션으로, 미션은... 브랜드를 창업할 때 필요한 것은 자존심일까, 자부심일까. 물론 말의 유희를 하려는 것은 아니니 섣부른 오해는 하지 말기...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