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에 딱 맞는 이름을 '준비'하라 볼륨배지시즌배지

Written by 김춘미  고유주소 시즌2 / Vol.20 브랜드 창업 (2011년 04월 발행)

작명은 한 사람이 탄생할 때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름이 안 좋아 나쁜 일이 생긴다.’ ‘이름 덕에 출세했다.’ 이런 생각 때문인지 잘못 지어진(?) 이름을 고치기 위해 매년 가정법원에는 개명 신청이 늘어만 가고 있다. 그렇다면 브랜드 네임은 어떨까? 제이에스티나, 노튼, 폴햄 등의 패션 브랜드 네이밍 프로젝트를 진행한 김춘미 대표는 브랜드 네이밍 역시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창업 시 내 몸에 딱 맞는 이름을 갖기 위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단다. 브랜드 관점에서 좋은 브랜드 네임이 지어지면 이후 커뮤니케이션 비용을 줄일 수도 있고 무엇보다 고객에게 브랜드를 명확하게 전달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한 번 정해지면 사람 이름보다 바꾸기 어려운 것이 브랜드 네임이니, 창업의 문턱에서 한 번쯤 반드시 고민해볼 문제다.

The interview with 브랜드 트리 대표 김춘미

 

 

좋은 브랜드 네임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기억하기 쉽게 짧고 발음하기 쉬운 단어를 사용한다는 점(물론 타깃 고객이 젊다면, 그리고 많이 들어봄직한 단어라거나 이질적인 느낌이 필요하다면 긴 단어를 쓸 때도 있지만 대체로 단어가 짧을수록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적게 든다), 표기가 미적으로 아름다운 단어라는 점, 연상 이미지가 좋다는 점, 보지 않더라도 직관적으로 느껴지는 단어라는 점, 또한 브랜드가 가진 강점과 그들이 추구하는 바를 잘 전달한다는 점 등이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중요하지만 경험상 창업 시 브랜드 네이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가는 사람들 모두가 그것에 애착을 갖고 좋아할 수 있는 이름을 찾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오랜 고민의 시간만큼, 당사자들이야말로 브랜드의 본질, 그리고 브랜드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제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논의를 거듭하다보면 이 사람들이 왠지 모르게 ‘내 몸에 딱 맞는 옷을 입은 것 같은 편안함’을 느끼는 브랜드 네임이 있을 것이다. 외부 에이전시의 도움을 받는다면 이들이 앞서 말한 몇 가지 객관적인 조건들을 고려하여 옵션을 보여줄텐데, 내 경우는 이렇게 제안하는 것들 중에서도 특히 애착을 가질 수 있는 브랜드 네임을 고르기를 권하는 편이다.

이렇게 직관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기까지 많은 노력이 들기 때문에 브랜드 네이밍도 브랜드의 목적과 현실적인 부분, 양쪽을 모두 고려하여 일찍부터 충분히 준비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현실적인 부분이라는 것은 예를 들어 특허청에 상표 등록을 신청해서 OK를 받는 데만도 약 10개월이라는 시간이 걸린다(그러나 보통은 이를 매우 쉽게 생각한다). 패션의 경우 의류/신발 카테고리를 비롯, 유사 브랜드 네임이 생겨 브랜드 자산을 훼손하지 않도록 가방(잡화), 선글라스까지, 인접한 카테고리에 하나의 상표를 출원하는데(그래서 대기업들은 인접한 영역뿐만 아니라 모든 카테고리에 상표등록을 해둔다), 이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비슷한 브랜드 네임이 이미 존재하거나 고유명사라는 등의 이유로 허가가 나지 않는 경우도 생각보다 흔하다. 마음에 드는 이름은 등록이 안되고 다른 이름은 맘에 들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간혹 이름을 마음 속으로만 정해두고 제품을 생산했다가 허가가 나지 않아 제품까지 처음부터 다시 매만져야 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유의해야 한다.

* 이 아티클의 전문을 읽으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1. 현재 유니타스브랜드는 매거북의 모든 기사를 온라인에서 편리하게 보실 수 있는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멤버십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2. 기사는 무료(share) 기사와 유료 기사로 구분되어 있으며 온라인 로그인 시 무료 기사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무료 기사는 [MAGABOOK > 전체보기]에서 볼륨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MAGABOOK 메인 페이지에서 '무료 기사 보기'를 이용해 주세요.

4. 이 기사에 대한 PDF는 리디북스(유료)(http://ridibooks.com)에서 만나 보실수 있습니다.

스크랩 이메일 인쇄 아티클을 모두 읽었습니다.

브랜드 네이밍,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상표 등록, 브랜드 창업 가이드

관련배지

* 이 아티클을 읽을 경우 획득할 수 있는 배지 리스트입니다. (배지란?)

관련아티클

판타지한 네이밍 인간의 염색체와도 비슷한 구조를 가진 브랜드의 염색체, 바로 브랜드의 네이밍도 인간의 것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81. 브랜딩 제1원칙 : 강력... 브랜드 컨설턴트에게 브랜드 네이밍만큼 까다로운 작업도 없다. 200페이지짜리 브랜드 전략 보고서는 2시간이면 임직원들의...

유니타스브랜드 문의

About Us

찾아오시는 길

멤버십 문의

  • 070-5080-3815 / unitasbrand@stunitas.com

교육, 컨설팅, 제휴 문의

  • 070-5080-3800 / ahneunju@stunitas.com

매트릭스 단체, 쇼핑몰 문의

  • 02-333-0628 / momenter@naver.com